2023학년도 2학기 서울캠퍼스 학부 학사운영계획 





2023학년도 제 2학기 서울 캠퍼스 학부 학사운영계획을 다음과 같이 안내합니다. (2023. 6월 기준코로나19 관련 환경변화 및 정부의 대응방침 변경학교 제반 사정에 따라 학사운영계획은 유동적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다 음 -



I

서울캠퍼스 수업 시간표 전면개편(75분 수업모듈 일원화)


. 2023학년도 2학기부터 학사운영 효율화 및 학생 편의 증진을 위해 기존 50분 수업모듈(3,4,7교시부분을 75분 수업모듈로 일원화해 주중(9~18)수업은 75분 수업모듈 일원화한 체계로 시간표 개편함

. 3학점 기준 75분 수업은 75분 교시에 맞춰 편성하며기존 50분 단위 수업 또는 50분 2회 연강 100분 수업도 75분 모듈 교시를 활용하여 운영함

. 0교시에 과목을 개설할 수 있으며 학과과정에 따라 0교시 시작시간이 상이할 수 있으므로 개별 과목별 운영시간을 사전에 확인하기 바람

그 외 개별 과목별로 수업운영시간이 이전과 달라질 수 있으니 반드시 개별 수업운영시간을 사전에 확인하기 바람 (3학점 과목 이외 과목의 경우 특히 유의)


교시

시간

구분

0교시

10분 휴식

08:00~8:50

50분 수업 모듈

1교시

15분 휴식

09:00~10:15

75분 수업 모듈


2교시

15분 휴식

10:30~11:45

3교시

15분 휴식

12:00~13:15

4교시

15분 휴식

13:30~14:45

5교시

15분 휴식

15:00~16:15

6교시

15분 휴식

16:30~17:45

7교시 이후

10분 휴식

18:00~18:50

50분 수업 모듈

0교시 50분 모듈, 1~6교시 75분 단일 모듈, 7교시부터 50분 모듈 운영



II

수강신청포기제(Drop도입


. 2023학년도 2학기부터 학생의 수강선택권 보장을 위해 수강신청포기제(수강Drop)를 도입하여 시행함

수강신청포기는 9월 4주차(9.22() 10:00 ~ 9.25() 09:00 예정)에 진행하며 최대 9학점까지 허용하되 수강신청 포기 이후에도 최소 1학점 이상 수강신청 필요함

수강신청포기 신청은 포털시스템을 통한 수강생의 신청 이후 번복취소할 수 없으며 포기한 학점만큼 추가 수강신청은 불가능함

수강포기로 인해 졸업요건국가장학금 등 장학금수혜 요건성적우수표창 요건추가수강신청 요건 등을 충족하지 못할 수 있음을 고려해 신중하게 선택하여야 함 

수강포기제한과목(이수필수과목 중 선수배정과목실험실습팀프로젝트유연학기 및 기타 포기가 제한되어야 할 사정이 있는 과목 별도 설정)의 경우 수강포기 대상에서 제외함

수강생이 0명인 경우를 제외하고 수강신청포기로 인한 추가 교과목 폐강은 없음



III

수업 개설 및 운영


 수업형태는 대면/원격(비대면)/병행(대면&원격 동시)으로 구분함

 대면수업 개설 및 운영이 기본이나학생의 수강수요 충족 및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한 방안으로써 원격수업 개설 및 운영할 수 있음

 . 1) 교육과정 개편과정에서 원격(비대면)수업형태가 적합하다고 분류하거나 2) 교과 성격목적 및 효과교수자-학습자 만족도 등을 고려해 학과심의를 거쳐 원격 또는 병행(대면&원격 수업 동시)수업 개설 운영할 수 있음

 학기 운영기간은 총 16주이며그 중 법정수업일수 15(1주 2회 수업의 경우 30, 1주 1회 수업의 경우 15회 이상단 중간기말고사 시행은 1회 수업으로 봄)를 의무적으로 운영해야 하며 수업 운영에 따라 1주 조기 종료 또는 보강 주차로 활용할 수 있음

 수업휴강 및 보강은 수강생과 사전 협의 및 안내에 기반해 시행하며 포털시스템을 통하여 휴강 및 보강 신고를 하여야 함 




IV

원격(비대면수업 개설 및 운영


 비대면 수업 개설시 반드시 최근 2년간 수강인원 평균 150% 이상 인원으로 수강 허용인원 확대 필요함

 대면수업원격수업의 수업 회차별 혼용 운용은 플립러닝(Flipped Class) 형태로 구성하는 경우 가능함

 원격병행 수업은 실시간 강의가 기본이나 1) 교육효과 극대화수강수요 충족 및 수강생 만족도 제고를 위한 경우, 2) 교수자의 공무로 인한 출장수업 보강 및 시험기간 중 강의진행 등 수업운영상 불가피한 경우 3) 그 외 교과목 특성상 녹화강의 운용이 필요한 경우 학과의 검토를 거쳐 녹화강의 및 녹화/대면강의 혼용(Flipped Class )형태 운영이 가능함

 녹화강의의 경우 학생 수업권 보장 및 원격강의의 질관리를 위해 1) 최근 3년 이내 제작한 컨텐츠를 활용하며, 2) 강의시간 이전 강의자료 사전 업로드 3) 수강생들과 학습활동(리뷰퀴즈토론 등등을 통해 교원-수강생간 상호작용 수반 원칙을 준수하여야 함

 원격수업 개설시 수강생과의 적극적인 상호작용 수행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수업을 운영하도록 함



V

강의실 활용


 강의실 수용인원을 100% 활용할 수 있도록대면 수업의 경우 강의실 수용인원과 동일하게 수강제한인원을 설정하며 부족한 강의실 공간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1, 3, 4 교시 수업 및 월/금요일 수업 적극 활용을 권고함

 원격 수업은 별도 강의실 배정하지 않으며 대면시험 시행시에는 대학행정실 또는 강의 개설기관을 통해 시험용 강의실 배정받아 시행

 


VI

시험기간 및 평가방식


 대면시험이 원칙이나 대면원격수업 중 시험장소 확보 및 대면시험 운영이 어려운 대규모 강의의 경우 공정한 시험관리수단 확보 전제 하에 원격(비대면)시험 운영 가능함

 시험은 중간기말고사 각각 1주일 동안 진행

 ○ 중간고사 : 10월 20()~10월 26() (예정

 ○ 기말고사 : 12월 15()~12월 21() (예정)

 각 개설과목 별 설정된 평가유형 및 기준(절대평가/상대평가)에 따라 평가



VII

강의정보 공시 및 조회


 강의유형성적평가 방식 및 시험일정 등은 각 강의계획서 내용에 따름

 강의계획서 포함 2023학년도 2학기 개설과목 강의정보는 2023년 7월 19() 10 이후 수강신청 홈페이지(sugang.korea.ac.kr)를 통해 공개 예정


 


VI

대학원 및 세종 캠퍼스


 대학원 및 세종 캠퍼스는 따로 정함



고려대 교무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