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신소재공학부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도서관
  • KUPID
  • 4단계 BK21사업
  • English

교육과정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과목명(영문) 요목
AMS 501 고체물리학 Solid-State Physics 전자, 원자, 분자 및 고체 관련 양자물리, 화학, 통계 이론을 재료의 물리․화학을 이해하는데 도입한다. 양자역학의 개념과 수식화 과정 및 자유전자, 분자궤도, 밴드이론 등을 고찰한다.
AMS 502 열 역 학 Thermodynamics in Solids 고상에서의 열역학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물질의 상변태, 미세조직 및 기계적 성질의 변화등 제반 물리화학적 현상을 해석한다. 평형 및 비평형상태도의 제작 및 이용에 관해서도 공부한다.
AMS 503 확 산 론 Diffusion in Solids 고체에서의 물질전달에 대한 현상론적, 원자론적 이론들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재료의 확산상변태 속도론을 검토한다. 이 과목의 내용은 확산의 현상론적 및 원자론적 모델, 확산방정식의 산술적 해법, 전위 및 입계를 통한 확산, 이동계면, spinodal decomposition 등을 포함한다.
AMS 504 전위론 Dislocation Theory 전위의 정의, 전위에 미치는 힘, 에너지 등을 탄성학적으로 계산하고, 이 전위들의 다른 전위 혹은 제 2상과의 상호작용을 예측하며, 이들이 금속강화 및 파괴에 미치는 영향을 살핀다.
AMS 505 X-선결정학 X-ray Crystallography 結晶구조, 原子 配列과 X-線回折, 질서-무질서, 상전이, 變形, 結晶成長, 同質多形 등에서의 原子配列.
AMS 506 전자현미경 Electron Microscopy 이 강의는 각종 재료를 전자현미경의 사용하여 연구하고자 하는 학생들 및 전자현미경 결과를 해석하여 연구에 응용할 학생들에 필요한 지식에 대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본 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Electron Beam and Confi- guration of Electron microscopes. 2) Sample preparations, 3) Definition of Crystals, 4) Electron Diffraction, 5) Contrast Theory, 6) Interaction between electron and Materials, 7) Image formation in the SEM, 8) EDS/WDS, 9) EBSD.
AMS 507 구조재료특론 Structure and Properties of Materials 재료의 機械的 特性에 관련된 諸般 理論 및 現狀.
AMS 508 전자기재료특론 Electromagnetic Properties of Materials 재료의 電磁氣 特性 에 관한 諸般 理論 및 現狀.
AMS 509

물리화학특론

Advanced Physical Chemistry 본 과목에서는 금속 또는 세라믹 공정 엔지니어로서 필요한 무기재료의 구조와 고온열물성의 상관관계에 대한 기초 이론을 제공한다. 본 과목에서는 고온에서 무기재료의 물리적 성질에 대한 구조에 기반 이론식, 반경험식, 경험식을 실험측정기법 및 데이터와 함께 제공한다. 
AMS 510

재료구조화학분석

Materials Characterization 본 교과목에서는 금속 재료의 물리적, 기계적, 화학적, 자기적 성질을 결정하는 결정 구조 등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분석방법을 학습한다. 이론적 학습에 더불어 실제 실험을 통해 배운 이론을 검증하고 실제 사례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케 한다. 이를 통해 각 재료의 고온 미세조직 형성 거동, 생성된 미세조직의 형상/구조/성분/상 종류 및 분포/표면 특성 등을 Micro-/Nano-규모로 다양하게 분석할 수 있도록 한다.
EGR 505 인턴쉽 Internship 본 강좌에서는 산업체 연구 현장에서 실무 및 현장 기술을 배우고 습득하여 실무적응 능력을 키우고 기업현실의 이해도를 높이도록 한다. 학교의 지도교수와 기업체 담당자 간의 협의된 업무를 수행한다.
AMS 603 융체물리화학 Physical Chemistry of Melts for Process Metallurgy 수용액의 열역학, 물리화학적 수력학, 광석의 침출 및 석출의 반응속도론, 용매추출 및 liquid membrane 추출반응에 관해 강술한다.
AMS 605 응고이론 Solidification Theory 열역학과 Kinetics를 기초로 금속의 응고거동에 대한 이해를 추구한다. 핵생성과 성장 거동을 이해하고, 열전달과 물질전달에 대한 거동도 강의한다. 순금속과 합금의 응고거동과 단상과 다상의 응고거동도 연구한다. 급속응고에서의 제반현상에 대해서도 공부한다.
AMS 606 나노박막기술 및 응용 Technology and Applications of Nano thin film 각종 재료의 박막제조 기술에 필요한 진공 기술과 여러 가지의 박막제조 기술에 관하여 소개하고 특히 박막제조에 쓰이는 프라즈마의 성질과 특성에 관하여 공부한다. 박막재료의 구조적, 기계적, 물리적 특성을 논하고 재료의 표면분석 방법중 AES, ESCA 등에 관하여 강술한다.
AMS 609 태양전지의원리와응용 Principles of Photovoltaic Solar Cells and Their Applications 반도체의 물성 및 p-n 접합에 관한 지식을 응용하여 빛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원리를 탐구한다. 효율적인 태양전지를 디자인하는데, 요구되는 반도체 및 디바이스의 특성을 학습하고 최근의 연구 개발 동향을 검토한다.
AMS 610 반도체응용공학 Principles and Applications of Semiconductors 고체의 전기적 특성을 결정짓는 요인에 대해서 학습하고 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반도체의 물성을 탐구한다. 반도체 접합의 형성 및 작동원리를 검토하고 이를 적용하여 레이저 등의 디바이스의 원리를 이해한다.
AMS 611 마찰 및 마모공학 Friction and Wear of Materials 본 강의에서는 운동하는 두 물체가 접촉했을 때 그 계면에서 발생하는 마찰 및 마모 현상에 관하여 학습한다. 특히 마찰 및 마모가 발생할 때 그 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인자를 재료의 물질특성과 연관하여 학습하게 되며, 마모의 양을 감소시키고 마찰에 의한 잡음 및 떨림을 저감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마찰 및 윤활작용 시 계면에서의 현상을 나노 Tribology의 관점에서 접근하여 MEMS 및 나노 Device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현상에 관하여 학습한다.
AMS 612 상변태론 Phase Transformation 본 강의에서는 학부에서 배운 열역학, 전달현상, 확산이론, 전위론을 기초로 하여 상변태시에 생기는 핵발생과 성장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상변태에 수반되는 응력현상, 전위와의 관계 등 상변태와 함께 수반되는 제 현상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특히 박막의 상변태, 비정질로의 상변태, 그리고 나노입자의 생성 및 성장조절에 수반되는 상변태 이론을 학습한다.
AMS 615 재생에너지기술 Technology of Renewable Energy 신 재생 에너지 기술과 관련된 원리를 탐구하고 현재의 기술 개발 동향 및 전망에 대하여 검토한다. Case study를 통하여 학생의 관심 분야에 대한 조사와 분석, 요약, 발표를 수행한다.
AMS 616 전자재료박막공학 Electronic Materials and Thin Film Processing 미소전자, 자기, 기계 및 광소자 제조에 필요한 박막공정을 공부한다. 박막의 증착, 성장이론, 에피택시, 그리고 확산 및 반응에 대해 심도 있게 고찰하며, 마이크로 및 나노소자 형성에 필요한 광리토그래피, 건식각, 산화공정 등을 다룬다.
AMS 618 나노소재기술 Introduction to Nanophase Materials 나노소재기술은 나노-메터 크기(원자, 분자, 큰분자)로 재료를 제어하여 재료를 새로히 창조하고 응용하는 기술이다. 실제 모든 재료는 나노-메터 크기에 의하여 물성이 지배받고 있으나, 최근에 보다 적극적으로 재료를 나노­크기로 제어하여 재료의 물성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는 시도를 하고 있다 본 과목에서서는 이에 수반된 주제들을 강의하며 다음과 같은 내용이 강의에 포함된다. ① Fundamental scientific issues for Nanotechnology, ② Theory and Modeling, ③ Assembly and processing of Nanostructure, ④ Dispersion and coating, ⑤ Consolidation of Nanostructures, ⑥ Applications.
AMS 620 소결이론 Sintering Theory 분말공학에 관련된 성형 및 소결에 대한 이론과 응용에 대하여 공부함.
AMS 621 광 및 광전자재료 Optical and Photonic Materials 신소재의 광학적, 광전자적 특성을 학습한다. 광굴절, 전기발광, 광자기 및 레이저현상들을 고찰하고, 광스위치, 광정보표시, 광전송 장치에 필요한 재료설계와 제조공정에 관해 탐구한다.
AMS 623 바이오재료 Biomaterials 본 강의는 생체재료에 사용되는 다양한 재료와 특성에 관하여 학습한다. 금속, 세라믹, 고분자, 그리고 복합재료에 이르는 생체재료가 인체 및 생명체에 미치는 부작용 및 수명에 관하여 학습한다. 특히 생체재료의 표면현상, 강도, 마찰 및 마모, 피로현상, 점탄성 등의 재질특성을 공부하고 또한 이러한 특성을 측정하기 위한 생체재료의 시험방법에 관하여 학습한다.
AMS 626 유동 및 열전달제어론 Fluid flow and heat transport 유동 및 열전달제어에 관한 이론은 열역학, 역학, 전자기학과 같이 실용적인 측면에서 공학의 매우 중요한 분야 이다. 본 강의에서는 용융금속을 포함한 여러 가지 열유체의 유동과 열전달을 지배하는 미분방정식을 유도하고 이의 응용에 대하여 강의한다. 또한 전산유체역학(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을 이용한 수치해석의 기초가 되는 유한차분법(Finite Difference Method, FDM)의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실습한다.
AMS 627 파괴역학 Fracture Mechanics 탄성학을 이용하여 균열 선단 부근에서의 응력분포 상태를 살피고 소성학을 첨가하였을 때의 응력분포 상태와 비교하며, 에너지 평형 개념으로 파괴의 기준을 정의하며, 취성 및 의취성 재료의 파괴거동을 살피고, 여러 재료의 파괴인성 측정법을 고찰한다.
AMS 629 실험역학 Experimental Mechanics 본 과목에서는 여러 형태의 구조물(압력관, 봉, 보 등)에 다양한 형태의 하중이 작용될 때 발생되는 응력 및 변형의 계산법을 습득하고 실제적인 실험을 통하여 이론을 검증한다. 특히 탄성계수(E, G, 등)는 구조물에 작용되는 응력을 계산하는데 필수적인 변수이다. 수강생들은 음향의 공진(resonance) 현상 및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한 여러 가지의 탄성계수 측정법을 직접 실습한다.
AMS 631 고분자화학 Polymer Chemistry 縮合重合, Radical 重合, Ion 重合, 共重合, Emulsion 重合 등의 重合理論.
AMS 632 고분자공학 Polymer Engineering 고분자에서의 加工 및 應用의 解析, Extrusion, Molding, Drawing, Fiber formation, Adhesion등의 加工方法.
AMS 633 유변학 Rheology 基礎理論, 彈性體의 力學, 粘性流動, 彈性流動, 非뉴턴流體, 粘彈性流動 등에 관한 理論, 測定方法, 材料構造와의 관계.
AMS 634 고분자물성 Properties of Polymer Materials Melt와 結晶構造, 分子量分布, 高分子의 機械的 性質, 彈性理論 등.
AMS 642 세라믹가공 Ceramic Processing Ceramics의 Forming, Densification 및 Design에 관한 理論 및 應用.
AMS 643 세라믹화학 Ceramic Chemistry 半導體, 誘電體, 磁性體, 觸媒 및 特殊유리 등 各種 無機材料의 合成方法과 應用.
AMS 647 자성학Ⅰ Magnetic Materials Ⅰ Diamagnetic, Paramagnetic, Ferromagnetic, Antiferromagnetic, Ferrimagnetic, Magnetic Resonance 등 Magnetism에 관한 原理.
AMS 648 자성학 Ⅱ Magnetic Materials Ⅱ 磁性特性 測定技術, 强磁性 材料의 製造方法 및 應用.
AMS 649 반도체재료 I Semiconducting Materials Ⅰ 半導體材料의 精鍊, 單結晶의 成長, Epitaxial growth, Wafer 및 Epi-Wafer의 特性測定 評價에 관한 理論과 實際.
AMS 650 반도체재료 Ⅱ Semiconducting Materials Ⅱ 半導體材料의 構造, 物理的 · 電氣的 · 光學的 特性에 관한 理論, 각종 光電半導體 Devices의 製造 및 機能에 관한 原理.
AMS 652 세라믹 화학센서 개론 Ceramic Chemical Sensors 산화물 반도체와 고체전해질을 이용한 여러 가지 세라믹 화학센서의 동작원리와 응용에 대해서 강의한다. 산화물 반도체형 가스센서에서는 산화물 나노입자, 나노로드, 나노튜브 등의 나노구조가 가스 감응성, 선택성에 미치는 영향을 중점적으로 고찰한다. 고체전해질형 가스센서에서는 기전력형 산소센서, 제한전류형 산 소센서, 광역 공연비 센서, 혼합 전위형가스센서, 전기화학적 환경 센서 등의 구조 및 동작에 대해 학습한 다. 후반부에는 화학센서 network의 패턴인식에 의한인공후각(eNOSE)의 구현에 대해서 고찰한다.
AMS 653 전자부품 세라믹 공정 eramic Processing for Electronic Components 전자부품의소형화, chip화, 패캐지화에 의해 세라믹적층 캐패시터 (MLCC: Multilayer Ceramic Capacitor), 저온 동시소성 세라믹(LTCC), 칩형 저항, 인덕터, 캐패시터 등의 소형 전자부품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세라믹 패캐지 및 칩형 세라믹 전자부품의 제조에 관련된 세라믹 분말합성, 분말특성 평가, slurry 제조, 테이프 캐스팅,binder burnout, 전극형성, Lamination 등의 소결이전의 세라믹 공정에 대해 심도있게 학습한다.
AMS 654 전자세라믹스결함구조론 Defect Chemistry for Electroceramics 세라믹은 양이온과 음이온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전기장을 인가했을 때 전자전도와 이온전 도가 가능하다. 전자세라믹의 전기전도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세라믹의 결정구조, 이온결 함 종류, 결함농도에 대해 알아야 하고, 이들이 dopant 농도, 온도, 산소분압에 의해 어떻게 변화되는 가를 체계적으로 고찰해야 한다. 본 강의에서는 산화물 반도체 및 고체전해질의 전 기전도 현상을 결함 구조론을 바탕으로 학습하고, 이를 통해 연료전지, 배터리, 화학센서, 유전체, 산화물 반도체 등의 전자세라믹 소자용 재료를 설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아울러, 입 계 및 전극에서의 전도기구를 해석하는 복소 임피던스 분광법에 대해 자세히 학습하고, 이를 이용하여 전자세라믹, 고체전해질의 입내 및 계면특성을 평가하는 법을 학습한다.
AMS 655 초전도 응용 I Applied Superconductors I 초전도재료의 물성 및 전자기적 특성을 바탕으로 실제 초전도의 응용과 기술개발 및 최근 주요연구에 대하여 토론형식으로 고찰한다.
AMS 656 초전도 응용 Ⅱ Applied Superconductors II 다양한 초전도재료의 응용분야 가운데 가장 널리 이용되는 초전도마그넷을 중심으로 실제 응용의 Case studies 및 초전도의 응용에 필수불가결한 저온공학에 대해 논의한다.
AMS 659 나노전자소자 Nanoelectronics 과거 수십년간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한 기존의 전자소자 기술은 물리적 한계에 직면해 있으며,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양자역학에 기반을 둔 나노전자소자(nanoelectronics) 또는 나노양자소자 (quantum electronics)이다. 본 강의에서는 나노전자소자의 종류, 작동원리, 장단점 및 향후 응용가능성을 포함한 발전방향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나노전자소자에 사용되고 있는 핵심 신소재 및 이들의 역할에 대하여 학습한다.
AMS 663 자성학 및 정보신소재 Magnetism and Advanced Magnetic Materials 기초 電磁氣 理論, 각종 磁性 및 現狀에 관한 理論 및 應用, 자구 理論 및 應用, 微細粒子 및 薄膜 磁性材料에 관하여 서술하고 최근 연구 개발되고 있는 高密度 記錄材料, 光磁氣記錄 技術 및 材料, 磁氣抵抗 現狀 및 材料등의 應用에 관하여 논한다.
AMS 665 나노 및 마이크로 리소그래피 Nano and Microlithography 집적회로 제작을 가능케 한 planar technology의 핵심 기술인 photolithography를 중심으로 반도체 소자, display 소자, MEMS 소자, micro-fluidics 소자 등의 제조에 필수적으로 소용되는 microlithography 방법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EUV lithography, immersion lithography를 익힌다. 그리고 차세대 nano-patterning 방법으로 연구되고 있는 nano-imprinting lithography, direct transfer lithography, nanoprint lithography, dip pen lithography등에 대하여 기본원리와 응용에 대하여 학습한다.
AMS 667 2차 전지개론 Introduction to Secondary Batteries 본 과목에서는 현재 각종 산업에서 휴대용 전자기기의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2차전지의 원리와 그에 수반되는 전기화학적 반응에 관하여 학습한다. 특히 본 강좌에서는 양극, 음극, 전해질로 구성되어 있는 각 요소부품들을 재료공학적 특성과 전기화학적 특성으로 나누어 전지의 성능향상을 위한 방법론을 함께 학습하게 된다.
AMS 670 고집적 전자세라믹 공정 Processing for Highly Integrated Electroceramics 이동통신 및 컴퓨터의 발달로 세라믹적층 캐패시터(Multi Layer Ceramic Capacitor), 저온 동시소성 세라믹(LTCC), 칩저항, 칩인덕터 등 고집적 전 자부품이 중요해지고 있다. 본 강의 에서는 세라믹 미분말 합성 및 평가, 슬러리제조, tape casting, 전극형성, lamination 등 고집적 전자부품을 제조하기 위한 세라믹 공정을 학습한다. 강의의 주안점은 세라믹 공정의 학습과 이해를 통해 고집적 전자부품을 구현하는 데 둔다.
AMS 671 구조용 금속의 실험역학 Experimental mechanics of structural metals 이 과목에서는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하여 다양한 구조물에 작용되는 응력상태를 해석하기위한 방법을 배운다. 여러 가지 다른 형태의 외부하중을 인장, 비틀림, 굽힘, 복합하중의 형태로 작용하고 이에 상응되는 변형율을 측정한다. 이 측정값을 역학적으로 해석한다.
AMS 677 나노바이오텍 I Nanobiotechnology I 나노바이오텍크날러지의 최신 동향을 강의함. 나노 물질 고유의 특성들과, 이러한 특성들이 바이오 텍크날러지에 어떻게 응용이 될 수 있는지 강의함. 특히 단백질과핵산 기반 나노구조에 대하여 강의.
AMS 679 유기나노소재화학 I Organic Nanomaterials Chemistrys I 이 과목은 유기 나노소재의 합성, 성질 및 응용에 대하여 논의한다. 기본적인 유기화학 합성 반응들을 먼저 공부하고, 분광학을 이용하여 합성 유기소재들의 성질을 분석하는 법을 배우며, 이러한 유기나노소재 및 반응들이 각종 나노기술 분야에서 어떠한 응용에 사용되는지 소개한다.
AMS 681 스핀트로닉스 이론 I Spintronics theory I 스핀트로닉스 또는 스핀전자공학은 고체계에서 스핀자유도를 어떻게 제어하고 조절할 것인가에 대한 학문임. 이 강의는 스핀주입, 스핀전송 등 스핀기반 소자와 관련한 다양한 이론을 설명하며, 스핀 물성의 근원적 이해에 대하여 다룰 것임. 특히, 스핀분극도, 스핀동역학, 스핀전송이론 등 물리적 기본원리에 대하여 강의함.
AMS 686 초고집적세라믹소재응용 Processing and Application of Ceramic Integrated Devices 고집적화가 요구되는 세라믹 소재 기반의 소자의 기본 공정방법과 응용 분야에 관하여 공부하고 최근의 신소재 및 공정개발 동향을 다룬다.
AMS 687 전기화학 및 에너지저장소재 I Electrochemistry & Energy Storage Materials I 본 과목에서는 에너지소재/소자의 올바른 이해를 위한 전기화학의 기본원리와 응용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화학을 열역학과 동력학적 관점에서 다루고, 복소수, 미분방적식, 통계 등 기초지식을 기반으로 전기화학 임피던스 분광학을 심도 있게 학습한다.
AMS 688 전기화학 및 에너지저장소재 Ⅱ Electrochemistry & Energy Storage Materials II 전기화학 및 에너지저장소재 I에서 배운 기초지식 및 이론적 모델을 실제 에너지 변환 및 저 장 소자(태양전지, 배터리, 연료전지 등)의 특성 분석에 적용한다. 특히 전기화학 커패시터 소 재 및 소자 특성 이해에 초점을 둔다.
AMS 690 영어논문작성법 Scientific Writing in English 이 과목은 대학원생들이 필수적으로 알아야하는 영어 논문 작성법을 다룬다. 기본적인 논문의 구조 및 전개에 대하여 공부한 후, 관찰과 토론을 영어로 표현하는 방법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학습한다.
AMS 691 신소재유리 Advanced Glasses 유리는 창유리, 병유리, 자동차 유리, 주방용 유리 등 전통적인 유리에서 광통신용유리, 디스플레이용 유리, 투명전도성 유리기판, 가시광 및 적외선 발광 유리, 단열성 유리, 결정화유리 등 IT 및 ET 분야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능성 유리로 시대흐름에 따라 급변하고 있으며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주요소재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유리의 원리, 종류 등 기초 이론을 습득하고 전통유리 및 신소재 유리/결정화유리에 대한 원리, 제조공법, 응용분야 등에 한 폭넓은 상식을 습득한다.
AMS 692 금속소성역학 Theory of plasticity for crystalline solids 유현대 산업에서 매우 활발히 응용되고 있는 소성 가공의 바탕이 되는 소성이론에 대하여 학습하고자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금속재료의 소성변형을 역학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며, 이를 위해 텐서 해석, 응력, 변형율 등 연속체 역학에 대한 기초 지식을 먼저 습득한다. 특히, 본 교과목에서는 금속재료가 가지는 이방성 측면에서 항복함수, 경화거동, 이를 응용한 수치해석 방법 등에 대해서 학습하고자 한다.
AMS 693 에어로졸공학 I Aerosol processing of materialsI 유분무열분해, 분무건조, 화염 공정 등에 의한 에너지 저장 소재용 요크-쉘, 야누스, 코아-쉘 등의 나노 구조체 물질들의 합성에 대해 학습한다. 기상 공정에 의한 산화물 및 비산화물 나노구조체 합성 원리 및 기술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AMS 694 고온반응공학 Kinetic Processes at High Temperatures 화학 반응 공학에 대한 기초 이론을 제공하며, 확산, 물질전달, 화학반응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바탕으로 고온 반응의 속도론적 해석 방법을 학습한다. 학습내용은 물질 및 열전달, 가스-고체, 가스-액체, 액체-고체, 액체-액체 반응을 포함한다.
AMS 696 실험으로 배우는 금속강도학 Mechanical metallurgy by experiments 응력측정법, 응력변환법, 주응력 계산 및 다양한 재료의 항복조건을 강의한다. 다양한 전위의 반응기구를 이해하고 이를 통한 소성변형기구를 배운다. 이후 금속재료를 강화시키는 다양한 방법(강화기구)를 배운다. 이론으로 배운 내용을 실험으로 검증한다.
AMS 701 신소재구조물성연구 I Topics on Advanced Materials Properties I 첨단소재의 제조공정-물성-미세구조에 관한 연관관계를 집중적으로 탐구한다.
AMS 702 신소재구조물성연구 II Topics on Advanced Materials Properties II 제조공정 - 물성 - 미세구조의 최적화를 바탕으로 첨단소재의 응용에 대해 탐구한다.
AMS 703 신소재구조물성연구 Ⅲ Topics on Advanced Materials Properties III 첨단소재의 제조공정, 물성, 미세구조와 관련한 측정․평가 신기술을 탐구한다.
AMS 704 신소재공정연구 I Topics on Advanced Materials Processing I 본 과목은 신소재공정의 기초에 대한 주제의 세미나이다.
AMS 705 신소재공정연구 II Topics on Advanced Materials Processing II 본 과목은 신소재공정의 새로운 공정에 대한 주제의 세미나이다.
AMS 706 신소재공정연구 Ⅲ Topics on Advanced Materials Processing III 본 과목은 신소재공정응용에 대한 주제의 세미나이다.
AMS 707 전자기재료연구 I Topics on Electrical and Magnetic Materials I 전자재료 분야의 최근 연구논문을 가지고 세미나 및 토론형식으로 공부한다.
AMS 708 전자기재료연구 II Topics on Electrical and Magnetic Materials II 최신 스핀전자재료 연구분야에 대하여 토론식으로 진행한다.
AMS 709 전자기재료연구 Ⅲ Topics on Electrical and Magnetic Materials III 자성정보저장기술 분야의 연구에 대하여 토론식으로 진행한다.
AMS 710 소재전자물성연구 I Topics on the Electrical Properties of Materials I 유기 소재의 전자기적 특성의 기초를 세미나 및 토론식으로 공부한다.
AMS 711 소재전자물성연구 II Topics on the Electrical Properties of Materials I 유기 소재의 전자기적 특성을 최신 토픽 위주로 세미나 및 토론식으로 공부한다.
AMS 712 소재전자물성연구 Ⅲ Topics on the Electrical Properties of Materials III 반도체, 디스플레이, 연료전지 등에 응용되고 있는 유기 소재를 세미나 및 토론형식으로 공부한다.
AMS 713 자율 연구Ⅰ Independent Study Ⅰ 다양한 세부 전공 분야의 학생들이 문헌 연구 및 기초실험 등을 바탕으로 자신의 학위 논문 연구 방향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대한 발표 및 코우칭을 바탕으로 연구 방향성을 확립하며, 타 세부연구분야의 연구방법론을 참고하여 본인의 연구방법론을 고도화 시킴으로써 자율형 연구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AMS 714 자율 연구Ⅱ Independent Study Ⅱ 다양한 세부 전공 분야의 학생들이 문헌 연구 및 기초실험 등을 바탕으로 자신의 학위 논문 연구 방향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대한 발표 및 코우칭을 바탕으로 연구 방향성을 확립하며, 타 세부연구분야의 연구방법론을 참고하여 본인의 연구방법론을 고도화 시킴으로써 자율형 연구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AMS 721 특수심화연구지도 I Intensive research guidanceI 본 과목은 대학원에 입학한 지 1년 이내의 학생들이 초기에 학위논문 주제와 연구 방향을 지도교수와 함께 설정하여 학위 논문을 위한 연구를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주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대학원에 갓 입학한 신입생들에게 논문 탐색, 리뷰, 기초 실험, 영어논문 작성 방법 등을 포함하여 해당 연구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함양한다. 전반적인 대학원 생활에 필요한 요소들을 지도교수와 소속 연구실 학생들로부터 올바른 가이드를 받음으로 순조로운 연구실 정착과 관련 연구를 진행하는데 도움을 주도록 밀착 지도하는데 목적이 있음.
AMS 722 특수심화연구지도 II Intensive research guidance II 본 과목은 대학원에 입학한 지 1년 이내의 학생들이 초기에 학위논문 주제와 연구 방향을 지도교수와 함께 설정하여 학위 논문을 위한 연구를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주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대학원에 갓 입학한 신입생들에게 논문 탐색, 리뷰, 기초 실험, 영어논문 작성 방법 등을 포함하여 해당 연구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함양한다. 전반적인 대학원 생활에 필요한 요소들을 지도교수와 소속 연구실 학생들로부터 올바른 가이드를 받음으로 순조로운 연구실 정착과 관련 연구를 진행하는데 도움을 주도록 밀착 지도하는데 목적이 있음.
AMS 723 철강기술강좌 Introduction to ferrous metallurgy 본 교과목에서는 산학협력을 통한 맞춤형 인재 육성을 목적으로 대학 및 철강사의 전문가에 의한 세미나를 통해 철강제조공정 및 제품별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응용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AMS 724 철강 ICT ICT in Steel Industry 본 교과목은 철강분야의 주요 이론과 최신 ICT(Big Data, AI, Block Chain, VR, AR 등)를 융합한 이론을 학습한다. 이와 함께 ICT 전문가와 협업을 통해 ICT와 철강 산업에 대한 지식을 융합할 수 있는 역량을 향상시키고, 철강분야의 스마트 팩토리에 필요한 융합 및 스마트 기술개발 과정을 실습한다.
AMS 801 소재구조물성특수연구 I Research in Advanced Materials Properties I 최근에 개발되고 있는 금속재료, 복합재료, 분말재료, 나노재료 등의 일반적인 물성을 조사, 토론한다.
AMS 802 소재구조물성특수연구 II Research in Advanced Materials Properties II 최근에 개발되고 있는 여러 가지 신소재들의 물성과 상변태와의 관계를 토론한다.
AMS 803 신소재공정특수연구 I Research in Advanced Materials Processing I 신소재개발에 수반되는 공정을 최신문헌을 통해 리뷰한다.
AMS 804 신소재공정특수연구 II Research in Advanced Materials Processing II 신소재개발에 수반되는 공정에 대해 서로 토론, 고찰한다.
AMS 805 전자기재료특수연구 I Research in Electrical and Magnetic Materials I 전기, 자기, 광재료 및 응용분야에 대한 최근의 연구개발 성과를 토론한다.
AMS 806 전자기재료특수연구 II Research in Electrical and Magnetic Materials II 정보기술(IT), 나노기술(NT), 바이오기술(BT) 및 환경․에너지기술(ET)과 관련한 첨단 전자재료 동향을 고찰.
AMS 807 소재전자물성특수연구 I Reserch on the Electrical Properties of Materials I 전자재료로써 응용되고 있는 소재에 대한 연구 개발 성과를 토론형식으로 고찰한다.
AMS 808 소재전자물성특수연구 II Reserch on the Electrical Properties of Materials II 마이크로 전자 패키지 재료로써 응용되고 있는 소재에 대한 연구 개발 성과를 토론형식으로 고찰한다.
AMS 809 재료공학도를 위한 창업강좌Ⅰ Entrepreneurship course for Materials EngineersⅠ 재료공학도가 창업을 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창업가 정신, 전략수립, 특허 출원/관리, 기술이전, 투자확보 등의 기본 지식을 외부 초청 강사의 세미나를 통해 학습한다.
AMS 810 재료공학도를 위한 창업강좌Ⅱ Entrepreneurship course for Materials EngineersⅡ 재료공학도가 창업을 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창업가 정신, 전략수립, 특허 출원/관리, 기술이전, 투자확보 등의 기본 지식을 외부 초청 강사의 세미나를 통해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