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신소재공학부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도서관
  • KUPID
  • 4단계 BK21사업
  • English

교육과정

학수번호 과목 학점 인증여부 요목
KMSE 201 물리화학Ⅰ 3 전공필수 재료공학 전공의 기초가 되는 열역학 이론 및 상변태론 그리고 반응 속도론의 기본을 배운다.
KMSE 202 물리화학Ⅱ 3 전공필수 원자와 분자의 구조 및 특성을 양자 역학적 관점에서 이해한다. 양자역학의 기본원리를 공부하고, 이를 적용하여 재료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인 원자와 분자의 내부 전자 구조 및 특성을 설명한다.
KMSE 203 재료구조물성 3 전공필수 고체의 원자결합, 결정구조, 및 고체의 결함을 이해하고 평형상태도와 상변태의 원리를 학습한다.
KMSE 204 재료전자기물성 3 전공필수 재료구조물성의 연속과목으로 현대사회의 산업발전에 기반을 이루고 있는 재료의 전기적, 열적, 광학적, 자기적 특성을 탐구한다.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각종 전자기기 등의 설계에 적합하고 필요한 재료선택에 활용할 수 있다.
KMSE 205 공학수학Ⅰ 3 전공필수  
KMSE 206 공학수학Ⅱ 3 전공필수  
KMSE 207 세라믹재료개론 3 전공선택 첨단 세라믹의 미세구조, 성질, 공정과 응용에 기초 과목이다. 세라믹스의 결정구조와 각종 성질, 미세구조들과의 상관관계와 타 재료와의 차이에 관해서도 배운다.
KMSE 208 물리금속Ⅰ 3 전공선택 결정의 정의, 구조분석론, 금속재료의 소성변형, 전위론, 공공, 확산론, 계면공학, 핵 생성, 회복 및 재결정등에 대한 기초지식을 강의 한다.
KMSE 209 재료수치해석 3 전공선택 프로그래밍 언어 중에서 과학 및 공학 분야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포트란 언어에 대해 학습하고, 재료 물성분석 및 시뮬레이션에 필요한 포트란 언어 작성능력을 실습을 통해 배양한다.
KMSE 210 유기재료개론 3 전공선택 고분자를 비롯한 유기재료의 구조 및 기본 특성에 관하여 언급한다. 특히 구조적인 특성과 물성과의 상관관계, 그리고 유기재료가 보이는 특이한 성질 및 기본원리 등에 대하여 공부한다.
KMSE 211

생활 속의

신소재공학

3 전공선택 우리가 일상 생활 중에 이용하고 있는 제품 중에는 신소재 공학의 기계적, 전기적, 화학적, 생물학적 특성을 활용한 것이 매우 많다. 본 강의에서는 신소재공학이 이용된 제품들의 동작원리, 개발, 활용 등을 학습하여 신소재공학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KMSE 212 바이오재료개론 3 전공선택 바이오메디컬 소재로 응용되는 금속, 세라믹, 폴리머에 대한 종류 및 기본원리를 학습한다. 또한 각 바이오메디컬 소재의 제조공법 및 다양한 응용 즉, 정형외과, 치과, 심혈관, 인공장기 등을 학습한다. 나노소재를 이용한 나노바이오센서에 대한 지식도 습득한다.
KMSE 213 반응속도론 3 전공선택 확산, 응고, 석출 등 여러 가지 재료내부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원자상태에서 고찰하고 재료의 결함이 이들 현상에 미치는 영향 및 이들 현상이 재료의 최종 성질에 미치는 영향을 학습한다.
KMSE 215 유기재료화학 3 전공선택 이 과목에서는 유기재료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유기화학의 기본적인 지식을 배양하며, 유기화학물질의 명명법, 성질, 반응 및 간단한 작은 분자의 합성을 다룬다.
KMSE 301

전자 및 반도체

재료공학

3 전공필수 본 과목에서는 전자에 의해 발생하는 재료의 특성을 강의한다. 먼저 전자의 기본 개념, 격자진동에 대해 강의한 후, 전자의 전도현상을 고전적 관점에서 설명한다. 그리고 전자를 wave로 가정하여 여러 조건에서 전자의 운동을 설명하고 전자가 가질 수 있는 에너지 즉 Energy Band에 대해 강의한다. 이를 기초로 유전특성에 대한 강의도 진행한다.
KMSE 302 재료공학실험 Ⅱ 1 전공필수 재료의 전자 구조와 전자기적, 광학적 특성과의 관계를 해석하고, 이론적으로 습득한 지식을 이해한다.
KMSE 303 재료열역학 3 전공필수 열역학 법칙으로부터 재료의 상평형 거동과 상태도에 대해 공부한다. 또한, 화학반응의 평형과 전기화학반응의 기초를 공부한다.
KMSE 304 전자세라믹스 3 전공선택 세라믹스의 전기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세라믹스의 전기적인 특성을 이용한 여러 가지 응용에 대해 학습한다. 작동 원리와 실제 응용 제품의 상관관계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룬다.
KMSE 305

신소재공학

연구동향

2 전공필수 신소재공학분야의 최신 연구동향에 대한 리뷰를 진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공심화과정과 신소재공학 연구분야와의 상관성을 김이 있게 이해한다. 구체적으로는 정보디스플레이분야, 에너지환경분야 및 나노/바이오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부품소재 및 관련된 최신 연구동향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KMSE 306 상평형론 3 전공선택 평형조건 등 상평형과 관련된 열역학적인 기본이론을 다루고 이를 바탕으로 1, 2, 3 성분계의 평형상태도로부터 열역학적/물리적인 현상을 이해한다. 또한 재료의 미세구조와 평형상태도 사이의 상관관계를 이해한다.
KMSE 307 재료공학실험Ⅰ 1 전공필수 재료의 미세 구조와 실험을 통해 얻어진 기계적, 열적 특성과의 관계를 해석하고, 이론적으로 습득한 지식을 이해한다.
KMSE 308 열전달 및 확산 3 전공선택 에너지 및 물질 전달의 이론과 열전도 방정식 및 확산방정식의 해법에 대해 공부한다. 재료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미세조직 변화 현상을 열전달 및 물질확산의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는 기본 지식을 학습한다.
KMSE 309 X-선결정학 3 전공선택 대칭요소, 결정의 분류, 격자, 역격자, 결정의 투영 등 결정학, X-선의 발생, 감지, 회절, 흡수 등의 기본 물리학, 전자, 원자, 작은 결정에 의한 X-선의 산란 등에 대한 이론을 강의하고 여러 가지 실험법의 실습도 하도록 한다.
KMSE 310 소재제련공정 3 전공선택 인류에게 가장 중요한 금속소재인 철강을 비롯한 비철금속의 건식제련공정을 이론과 더불어 공부한다. 특히 선진공법을 채택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철강제련공정을 기초로 하여 원료, 제련, 정련, 조괴공정 등을 물리·화학적 원리와 함께 강의한다.
KMSE 311 물리금속Ⅱ 3 전공선택 재료의 응고, 핵 생성 및 성장, 석출, 확산 및 확산 상변태, 비확산 상변태 등 신소재 개발에 관련된 재료물성의 기본적인 지식을 다룬다.
KMSE 312 반도체재료 3 전공선택 반도체 물리학 및 기본 이론, 각종 반도체 소자에의 응용 , 그리고 원소 및 화합물 반도체 재료의 벌크 단결정 성장, 웨이퍼링 공정, 에피 결정성장, 웨이퍼 및 에피웨이퍼의 특성 측정, 산화 및 박막 성장, 확산 및 이온주입, 노광 및 식각 등을 포함하는 일련의 반도체소자 제조공정 등에 관한 지식을 학습한다.
KMSE 313 재료기계물성 3 전공선택 재료의 기계적 특성 및 이 특성을 지배하는 인자와의 관계를 배운다. 주요 강의내용은 다음과 같다. 응력-변형률의 관계, 훅의 법칙, 응력/변형률의 실험적 측정, 응력변환 및 주응력, 간단한 구조체에서의 주응력 해석, 전위 및 생성에너지, 금속의 강화기구.
KMSE 314 박막공학 3 전공선택 박막은 현대 전자·광·자기 기술 및 각종 코팅 산업의 핵심소재이다. 본 강좌에서는 반도체 및 소자 제조를 위한 패터닝, 산화, 확산, 증착, 배선, MEMS 등 일련의 박막공정 원리와 박막과학 관련 지식을 탐구한다.
KMSE 315

고분자

재료구조물성

3 전공선택 고분자 재료의 기계적 특성에 미치는 구조의 영향에 관하여 언급한다. 본 과목에서는 열적 성질, 점탄성 성질, 그리고 기계적 성질 등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KMSE 316 고체물리 3 전공선택 고체에서의 전자 및 원자의 구조와 고체의 열적, 광학적 성질의 성관관계를 다루고, 반도체 이론과 응용, 물질의 전자기적 성질을 다룬다.
KMSE 317 고분자재료합성 3 전공선택  
KMSE 318 고분자재료분석 3 전공선택 고분자 재료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기기 및 가공용 기기 사용의 기초와 원리를 공부하고, 간단한 실습을 함께 진행한다. 분석기기로는 DSC, Rheometer, FT-IR, Photoluminescence, Viscometer, Dielectric analyser, 2-roll mill, Extruder 등을 대상으로 한다.
KMSE 319 신소재종합설계Ⅰ 3 전공선택 공학이론을 바탕으로 소재의 개발, 선택, 제조공정, 물성측정 등에 대한 공학적 문제를 인식하고 이에 대한 해결을 위해 종합적인 설계를 수행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 소재 설계 역량뿐만 아니라 팀웍, 커뮤니케이션 역량 등의 증진도 유도한다.
KMSE 320 신소재종합설계 Ⅱ 3 전공선택 공학이론을 바탕으로 소재의 개발, 선택, 제조공정, 물성측정 등에 대한 공학적 문제를 인식하고 이에 대한 해결을 위해 종합적인 설계를 수행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 소재 설계 역량뿐만 아니라 팀웍, 커뮤니케이션 역량 등의 증진도 유도한다.
KMSE 321 공학현장실습Ⅰ 3 전공선택 산업 또는 연구개발 현장에 직접 참여토록 하여, 학부과정에서 배운 이론과 실기 능력을 적용하고 살아있는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KMSE 322 공학현장실습 Ⅱ 3 전공선택 산업 또는 연구개발 현장에 직접 참여토록 하여, 학부과정에서 배운 이론과 실기 능력을 적용하고 살아있는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KMSE 401 졸업종합설계Ⅰ 3

전공필수

(Ⅰ,Ⅱ 중 택1)

본 교과목은 그룹의 학생들이 개방형 문제를 경험하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생들은 주어진 연구 테마에 따른 최근 연구 동향을 이해하며, 종합설계를 통해 문헌조사, 연구계획 수립, 연구능력 향상, 연구기획 및 기술보고서 작성을 수행한다.
KMSE 402 졸업종합설계Ⅱ 3

전공필수

(Ⅰ,Ⅱ 중 택1)

본 교과목은 그룹의 학생들이 개방형 문제를 경험하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생들은 주어진 연구 테마에 따른 최근 연구 동향을 이해하며, 종합설계를 통해 문헌조사, 연구계획 수립, 연구능력 향상, 연구기획 및 기술보고서 작성을 수행한다.
KMSE 403 금속재료 3 전공선택 금속재료의 제조과정, 구조와 성질의 상관성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강의한 다음 각종 철강재료 및 비철금속재료의 특징적인 물성과 그 활용법을 다룬다.
KMSE 404 세라믹재료공정 3 전공선택 원료, 합성, 가공에 관련된 세라믹 공정의 기초원리와 공정 기술에 관해서 배운다. 세라믹 공정의 이해를 통해 세라믹 부품 제조와 공정 개선 능력을 키우게 된다.
KMSE 405 반도체공정 3 전공선택 VLSI 공정 전반을 공부한다.
KMSE 406 복합재료 3 전공선택 금속, 세라믹 및 고분자 재료를 이용하여 제조되는 복합재료의 공정 및 특성에 관하여 학습하며 현재 실용화 되어있는 고기능성 복합재료를 대상으로 시스템 내에서의 역할을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신소재 복합재료의 합성방법에 관하여 공부한다.
KMSE 407 광소재 및 소자 3 전공선택 광소자용 광반도체의 물질특성과 적용 소자의 물성을 이해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무기 및 유기 광반도체재료의 전기적 특성, 광학적 성질, 구조적 물성 등과 이들에 영향 미치는 도핑, 온도, 조성 변화에 따른 물성을 체계적으로 다룬다. 또한 LED, LD, solar cells, photodetector 등의 소자 작동 원리 및 응용분야를 다룬다.
KMSE 408 전자재료공정 3 전공선택 분말 형태로 적용되는 전자재료의 합성 및 응용 기술, 소재의 조성, 형상 및 입도등이 전자재료의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학습한다. 기상 공정에 의한 기능성 전자세라믹, 금속 및 글래스 전자소재의 합성 원리 및 기술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KMSE 409 전자기학 3 전공선택 전기와 자기의 상호작용 등 전자기현상의 전반적인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의 구체적 활용 및 전기와 자기는 서로 독립적으로 분리된 것이 아니라 상호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이론적으로 기술하는 멕스웰방정식의 이해와 고찰함을 목표로 둔다. 신소재공학에 필요한 흥미롭고도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응용 위주의 학습 방법을 이용하여 빠른 이해를 돕는데 주력한다.
KMSE 410

전자재료

응용물성

3 전공선택 반도체 소자, 고체 광학 소자, 초전도체, 센서 및 엑튜에이터 등의 여러 가지 전자재료 응용소자에 대해 학습한다. 소자의 동작 원리와 응용범위의 상관관계에 대해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본 강의에서는 PN junction, FET, LED, 디스플레이(LCD, OLED, PDP, FED), 태양전지, 더이미스터, 센서, 엑튜에이터 등에 대해 고찰한다.
KMSE 411 분자바이오소재 3 전공선택  
KMSE 412 디스플레이소재 및 공정 3 전공선택 정보표시용 디스플레이 소자인 LCD, LED, OLED, PDP, Plasma display panel, field emission display 등의 소자용 재료를 살펴본다. 특히 초박형, 경량, 절전 등에서 우세하며, 고도 정보 표시가 가능한 TFT-LCD를 주로 논의하며, TFT-LCD의 부품 및 재료기술, 즉 액정재료, Color Filter, 실장 기술, 백라이트, 편광필름, 유리기판 및 모니터, 벽걸이 TV용, 노트북용, 플레이액정 디스플레이의 발전 전망 등에 관해 논의한다.
KMSE 413 고분자전자재료 3 전공선택 반도체 패키지용 고분자 전자재료의 기술 동향을 소개하고, 여기에 주로 사용되어지고 있는 열경화성 수지의 분자구조와 그 특성과의 관계, 그리고 전자재료로써 갖추어야 하는 구조적인 특징에 대해 공부한다.
KMSE 414 초전도재료 및 응용 3 전공선택 초전도 이론, 기초원리, 특성, 합성 및 응용 등 다양하고도 포괄적인 강의 및 실험/실습을 통해 초전도재료 및 응용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고 나아가 차세대 최첨단 응용기술로서 초전도를 이해토록 하여, 초전도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하는데 목표를 둔다. 본 과목에서는 고온초전도인 YBCO 초전도체를 합성하는데 필요한 제반 파라미터를 설계하여 직접 초전도를 만드는 실험 과정을 포함한다.
KMSE 415 에너지환경재료 3 전공선택 에너지의 생성, 저장, 변환과 관련된 재료를 학습한다. 연료전지, 태양전지, 이차전지, 슈퍼캐패시터등 에너지 변환 및 저장 소자의 동작원리를 이해하고, 이들 소자에 이용되는 재료의 특성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에너지와 환경이 어떻게 연관되는지 살펴보고, 지속가능한 성장과 관련된 이슈를 논의한다.
KMSE 416 나노소재 3 전공선택 재료가 나노미터 크기가 되었을 때 새로운 물성이 발현되는 여러 가지 나노효과에 대해서 학습하고, 나노분말, 나노튜브, 나노선 등의 나노 구조를 이용한 새로운 개념의 전자소자, 환경촉매, 구조재료, 복합재료 등을 소개한다.
KMSE 417

융합기술 및

신소재응용

3 전공선택 21세기 미래기술과 첨단산업은 기술융합 과정에 따라 그 혁신의 정도가 달라질 것이며, 이를 통해 신산업의 창출, 부가가치의 상승이 일어날 전망이다. 특히, 첨단소재가 근간인 나노기술(NT)을 중심으로 정보기술(IT), 바이오기술(BT)등과의 융합 통해 새로운 원천기술이 태동할 수 있다. 본 강좌는 국내외 융합기술의 정책, R&D 사례를 탐구하며, 나노융합기술을 중심으로 신소재의 응용과정을 토론한다.
KMSE 418 신소재현장실습Ⅰ 3 전공선택 본 과목을 통해서 이론적으로 알고 있는 세라믹, 금속 및 고분자 재료에 대한 지식을 생산공정에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배운다.
KMSE 419 신소재현장실습Ⅱ 3 전공선택 본 과목을 통해서 이론적으로 알고 있는 세라믹, 금속 및 고분자 재료에 대한 지식을 생산공정에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배운다.
KMSE 421 산학협동강좌 Ⅰ 2 전공선택 본 강좌에서는 CEO, CTO 등 산업체 전문가를 통하여 실제 산업 현장에 필요한 응용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장실습 3 전공선택 현장실습지원센터 공통 교과목 위탁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