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신소재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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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대학 교육목표

 

본 전공은 재료공학과 관련된 기본지식을 갖추고, 다양한 재료의 구조, 물성, 공정, 성능 및 평가에 대한 관련지식과 이들의 융합 지식을 배워서, 사회가 요구하는 전문지식인 및 연구개발능력을 갖춘 재료공학도의 배출을 교육목표로 한다.

▶영역별 교육목표

 

1 영역 : 재료전공기반

목표 1-1 : 재료공학의 기초가 되는 지식으로 수학, 물리, 화학 등에 대한 지식 습득
목표 1-2 : 연구결과 및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과 전산처리 능력에 대한 지식 습득

2 영역 : 재료구조

목표 2-1 : 재료공학 전반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해석능력 습득
목표 2-2 : 각종 재료의 기계적, 열적, 전자적 물성에 미치는 구조적 특성에 대한 지식 습득
목표 2-3 : 재료의 나노 구조 제어 개념에 대한 지식의 습득

3 영역 : 재료물성

목표 3-1 : 재료의 구조적 물성, 전기 전자적 물성, 광학적 물성, 자기적 물성에 대한 지식 습득
목표 3-2 : 금속재료, 세라믹스, 고분자, 유기재료의 물성에 관한 지식 습득
목표 3-3 : 에너지 재료 및 생체 신소재 등의 물성에 관한 지식 습득

4 영역 : 재료 및 공정

목표 4-1 : 재료열역학, 응고현상, 열전달 및 확산, 전달현상 재료공정에 기초가 되는 이론 습득
목표 4-2 : 금속, 반도체, 세라믹, 고분자를 제조하는 공정에 대한 지식 습득

5 영역 : 재료 성능 및 평가

목표 5-1 : 재료에 관련된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공식화 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습득
목표 5-2 :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아이디어를 실험으로 연결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의 습득

 

 

 

 

▶교육목표에 따른 평가 기준



교육목표 1: 신소재공학 전문지식 습득을 위한 기본 역량을 갖춘 인력
수행준거 1-1: 신기술 연구에 기초과학지식 및 전공지식을 사용할 수 있다.
루브릭
상: 신기술 연구에 기초과학지식 및 전공지식을 잘 사용한다.
중: 신기술 연구에 기초과학지식 및 전공지식을 적용하는 데 다소 부족하다.
하: 신기술 연구에 기초과학지식 및 전공지식을 잘 사용하지 못한다.
목표
프로그램을 졸업한 졸업생의 30% 이상이 상 등급, 하 등급은 10% 미만이 되도록 하는 것
평가도구
졸업생, 고용주 FGI, 졸업생 진로동향
수행준거 1-2: 새로운 전문지식 습득에 탐구에 기초과학지식 및 전공지식을 사용할 수 있다.
루브릭
상: 새로운 전문지식 습득에 탐구에 기초과학지식 및 전공지식을 잘 사용한다.
중: 새로운 전문지식 습득에 탐구에 기초과학지식 및 전공지식을 사용하는 데 다소 부족하다.
하: 새로운 전문지식 습득에 탐구에 기초과학지식 및 전공지식을 잘 사용하지 못한다.
목표
프로그램을 졸업한 졸업생의 30% 이상이 상 등급, 하 등급은 10% 미만이 되도록 하는 것
평가도구
졸업생, 고용주 FGI, 졸업생 진로동향
 
 

교육목표 2: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전문 지식인
수행준거 2-1: 공학문제 해결에 신소재공학 전문지식을 창조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루브릭
상: 공학문제 해결에 신소재공학 전문지식을 창조적으로 잘 사용한다.
중: 공학문제 해결에 신소재공학 전문지식을 창조적으로 적용하는 데 다소 부족하다.
하: 공학문제 해결에 신소재공학 전문지식을 창조적으로 잘 사용하지 못한다.
목표
프로그램을 졸업한 졸업생의 30% 이상이 상 등급, 하 등급은 10% 미만이 되도록 하는 것
평가도구
졸업생, 고용주 FGI, 졸업생 진로동향
수행준거 2-2: 업무추진 과정에 신소재공학 전문지식을 창조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루브릭
상: 업무추진 과정에 신소재공학 전문지식을 창조적으로 잘 사용한다.
중: 업무추진 과정에 신소재공학 전문지식을 창조적으로 적용하는 데 다소 부족하다.
하: 업무추진 과정에 신소재공학 전문지식을 창조적으로 잘 사용하지 못한다.
평가도구
졸업생, 고용주 FGI, 졸업생 진로동향

 

 


교육목표 3: 글로벌 시대에 경쟁할 수 있는 국제적 전문인력

수행준거 3-1: 외국어로 된 문서나 발표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루브릭

상: 외국어로 된 문서나 발표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다.

중: 외국어로 된 문서나 발표 내용을 이해하는 데 다소 부족하다.

하: 외국어로 된 문서나 발표 내용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

목표

프로그램을 졸업한 졸업생의 30% 이상이 상 등급, 하 등급은 10% 미만이 되도록 하는 것

평가도구

졸업생, 고용주 FGI, 졸업생 진로동향

수행준거 3-2: 외국어로 된 문서나 말로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루브릭

상: 외국어로 된 문서나 말로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잘 사용한다.

중: 외국어로 된 문서나 말로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데 다소 부족하다.

하: 외국어로 된 문서나 말로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잘 사용하지 못한다.

목표

프로그램을 졸업한 졸업생의 30% 이상이 상 등급, 하 등급은 10% 미만이 되도록 하는 것

평가도구

졸업생, 고용주 FGI, 졸업생 진로동향

수행준거 3-3: 다양한 문화배경을 갖는 구성원 내에서 효과적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

루브릭

상: 다양한 문화배경을 갖는 구성원 내에서 효과적으로 업무를 잘 사용한다.

중: 다양한 문화배경을 갖는 구성원 내에서 효과적으로 업무를 진행하는 데 다소 부족하다.

하: 다양한 문화배경을 갖는 구성원 내에서 효과적으로 업무를 잘 진행하지 못한다.

목표

프로그램을 졸업한 졸업생의 30% 이상이 상 등급, 하 등급은 10% 미만이 되도록 하는 것

평가도구

졸업생, 고용주 FGI, 졸업생 진로동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