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재공학부 성윤모교수 연구실 (반도체나노소재연구실: http://snl.korea.ac.kr)은 최근 한국연구재단에서 공모한 전략과제 (구, 국가지정연구실)에 선정되어 에너지소재개발 관련 국가연구과제를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이 연구과제는 성윤모교수 연구실이 세계 최고 수준의 노하우와 연구성과를 보유하고 있는 저온 습식공정인 Solution-Liquid-Soild (SLS) 공법을 이용하여 대면적의 저가형 전도성 유리기판 (FTO, ITO 등) 위에 다양한 이종구조의 II-VI (CdSe, CdS, CdTe, ZnSe, ZnS 등) 및 III-V (InAs, InP, GaAs, GaP 등) 화합물반도체 나노선(Nanowire)을 고밀도로 수직 성장시키고 이러한 나노구조를 광촉매전극으로 이용하여 물을 분해하고 청정에너지원인 수소를 생산하는 나노구조 에너지소재 개발 및 응용이 주된 내용입니다.

 

현재 상용화된 전기분해 수소생산의 경우 수소를 생산하기 위하여 전기에너지를 사용한다는 결정적인 문제가 있는 반면 이 기술은 반도체 광촉매와 무한한 공짜 에너지인 태양광을 이용하여 물을 분해하여 수소를 생산하는 연구개발로서 현재 전 세계 에너지연구의 핫이슈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반도체나노소재연구실에서는 고효율의 수소생산을 위하여 3~4개 정도의 이종 반도체를 접합한 새로운 개념의 탠덤 나노선구조를 개발할 것이며 반도체, 나노과학 및 기술, 전기화학, 에너지 분야에 학문적 기여도 예상됩니다.

 

반도체나노소재연구실에서는 현재 광촉매물분해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조기현 박사후연구원 주도로 실험이 진행 중이고 2인의 대학원생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실험장비와 더불어 본 연구과제 관련 고가의 실험장비들도 조만간 도입될 예정입니다. 앞으로 첨단 나노에너지소재 연구개발에 참여를 희망하는 야심찬 학부생들의 지원을 기다리고 있습니다.